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윤혜준 (서울대학병원 소아청소년정신과) 이소현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유아특수교육학회 유아특수교육연구 유아특수교육연구 제17권 제3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147 - 170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가정에서 어머니의 반응적 의사소통 전략을 적용한 환경 중심 중재 놀이 활동 실행이 자폐 범주성 장애 영아의 공동관심 행동을 증가시키는지 살펴보기 위해 실시되었다. 이를 위하여 자폐 범주성 장애로 진단받은 공동관심 행동을 보이지 않는 30개월 이하의 영아와 어머니가 연구 참여자로 참여하였으며, 중재는 연구자가 반응적 의사소통 전략을 적용한 환경 중심 중재 놀이 활동에 관련된 어머니교육과 피드백으로 구성된 어머니 훈련을 제공하는 것으로 구성하였다. 연구는 대상자간 중다간헐기초선 설계를 사용하였다. 연구 결과로 중재는 3명의 참여 영아 모두 공동관심 행동의 증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으며, 다른 상황으로의 일반화가 이루어졌다. 또한 향상된 공동 관심 행동의 발생률이 중재가 종료된 후에도 유지되었음을 알 수 있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근거로 자폐 범주성 장애 영아의 공동관심 행동과 부모가 개입한 중재의 의의에 대해 논의하였으며, 향후 연구에 대해서 제언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