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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미혜 (단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한국청소년연구 한국청소년연구 제27권 제2호(통권 제81호)
발행연도
2016.5
수록면
59 - 92 (3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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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부모의 방임ㆍ학대 양육방식이 청소년기 자녀의 자아인식, 학교적응, 공동체의식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는데 목적이 있다. 특히, 개인의 정서ㆍ심리 차원에서 중요하게 다루어지는 자아인식을 매개변수로 구성하여, 방임․학대 부모양육방식과 학교적응, 공동체의식 간의 관계에서 작용하는 매개효과를 살펴보고자 한다. 실증분석은 한국 아동ㆍ청소년패널조사(KCYPS) 5차(2014년) 중 1패널 가운데 현재 학교를 다니고 있는 고등학생 2052명의 데이터를 활용하여 구조방정식 모형 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부모의 방임 양육방식은 자녀의 학교적응, 공동체의식에 직접적인 효과 및 자아인식을 매개로 하는 간접적인 효과 모두 유의한 영향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부모의 학대 양육방식도 자녀의 학교적응에 미치는 직접효과 및 자아인식을 매개로 하는 간접효과가 유의함을 보였다. 반면, 학대가 공동체의식에 미치는 경로에서는 자아인식을 경유하는 간접효과만이 유의하고, 직접 경로의 효과는 유의하지 않음을 보였다. 즉, 부모의 방임ㆍ학대 양육방식 모두 청소년기 자녀의 자아인식, 사회적 관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지만 상대적으로 학대에 비해 방임의 부정적 효과가 더 크게 나타났다. 이를 통해, 방임 및 학대 부모양육방식이 자녀의 사회적 관계에 미치는 부정적 영향을 감소시키기 위한 변수로 자아인식을 살펴볼 수 있었다. 연구결과를 토대로 청소년기 자녀의 사회적 관계 향상을 위한 방안들에 대한 논의를 시도하였다.

목차

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검토
Ⅲ. 연구설계
Ⅳ. 통계분석
Ⅴ. 결론 및 정책적 함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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