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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태관 (서울한우리교회)
저널정보
감리교신학대학교 신학과세계 神學과 世界 第86號
발행연도
2016.6
수록면
189 - 230 (42page)
DOI
10.21130/tw.2016.06.86.1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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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트루츠 렌토르프가 해명하고 있는 트뢸치의 유럽주의의 사회윤리적 의미를 살핀다. 트뢸치의 유럽주의는 유럽문화를 지탱하고 있는 유럽적 문화종교로서 기독교에 대한 인식을 바탕으로 유럽적 문화사를 종교사적으로 재구성하고, 유럽사회를 새롭게 통합하려는 종교적 선험성의 원칙이다. 본 연구를 통해서 트뢸치의 유럽주의를 비판하고 극복하는 과정에서 유럽적 신학의 새로운 플랫폼을 찾고, 사회학적 몸을 재구성 하는 렌토르프의 사회윤리에 대해서 살피고자 한다. 첫 번째, 트뢸치의 유럽주의 연구에서 렌토르프의 위치를 살핀다. 트뢸치가 직면한 역사적 상대주의의 한계에 대한 전통적인 비판에도 불구하고, 렌토르프는 현재의 유럽을 이해하기 위한 새로운 플랫폼을 제공하는 종교적 근거로서 유럽주의의 의미를 찾는다. 새로운 플랫폼은 인간의 자율성에 근거하는 종교적 선험의 현실성이 아니라, 신중심적인 사회학적 몸의 장소로서 유럽적 콘텍스트이다. 두 번째, 렌토르프의 사회윤리가 지향하는 유럽주의의 의미를 살피고자 한다. 그는 트뢸치의 유럽주의를 사회윤리적 패러다임으로 해석하고 그 사유를 정치적 패러다임으로서 다원주의를 근간으로 하는 신 중심적 문화이해로 재구성한다. 특히 트뢸치의 신사유를 적극적으로 수용한 그는 문화의 토대로서 신을 극장으로 표현하면서, 신의 변화와 역동성을 유럽적 진리의 변화와 역동성으로 설명하고자 하였다. 따라서 렌토르프는 삼위일체 하나님과 인간의 관계를 트뢸치와 같이 종교적 선험의 관계에서 종교로 이해하지 않는다. 오히려 그는 삼위일체 하나님의 현실성이 인간의 종교적 삶에서 구체화 되고, 종교적 혹은 문화적 이웃과의 소통관계에서 신적인 사랑과 정의를 구현하는 과정으로서 사회윤리를 이해한다. 또한 근대라는 시간적 공간에서 그는 우리를 위한 진리를 기독교의 진리로서 구현하고, 유럽문화에서 신의 현존을 위한 장소로서 사회윤리를 구성한다. 세 번째, 렌토르프의 사회윤리적 시각에서 트뢸치의 유럽주의의 의미를 찾아본다. 한편으로, 그는 트뢸치의 유럽주의의 공간을 인간의 자율성이 아니라, 신중심적인 문화로 확대한다. 왜냐하면 그는 트뢸치의 유럽주의가 항상 변함이 없는 고정적인 종교적 선험성의 공간이 아니라, 새로운 문화적 가치가 도래하는 문화적 콘텍스트를 열어놓았기 때문이다. 다른 한편, 그는 트뢸치의 유럽주의가 기독교의 역사적 전통과 현재의 새로운 종교적 가치와의 상호 텍스트적 관계와 소통을 통해서 현대사회에서 새롭게 구현될 수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따라서 렌토르프는 트뢸치의 유럽주의적 사유에서 문화종교로서 기독교의 문화적 정체성의 인식과 확대를 지향하고 있고, 다른 이웃종교와의 관계에서 다차원적 문화종교적 정체성의 문제를 자신의 사회윤리적 구조에서 밝히고자 했다. 결론적으로, 종교적 진리의 다양성의 문제는 궁극적 실재와 관계하는 진리의 상호주체적 인식—우리를 위한 신—에 대한 문제가 된다.

목차

【초록】
Ⅰ. 들어가는 말
Ⅱ. 트뢸치의 유럽주의 연구사에서 렌토르프의 위치
Ⅲ. 사회학적 몸의 구성과제로서 유럽적 신학: 정치적 다원주의
Ⅳ. 사회학적 몸의 구현으로서 ‘사회윤리’(Sozialethik)
Ⅴ. 렌토르프의 사회윤리의 시각에서 본 트뢸치의 유럽주의의 의미
Ⅵ. 나오는 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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