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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조직신학회 한국조직신학논총 한국조직신학논총 제52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173 - 213 (4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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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르트 연구 동향은 다음과 같은 세 가지로 정리된다. 교의학적 해석, 사회주의적 해석 그리고 자유주의 신학적 해석이 그것이다. 한국의 바르트 연구 경향은 대체로 교의학적-정통주의적 해석을 따르고있으며, 사회주의적 해석도 일부 소개되고 있다. 반면 자유주의 신학적 해석에 대한 연구는 거의 전혀 이루어지지 않는 실정이다. 본고는‘뮌헨-해석’으로도 불리는 자유주의 신학적 해석의 대표자인 렌토르프의 바르트 연구를 소개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렌토르프는 바르트가 자유주의 신학으로부터 철저히 단절하고 극복하였다는 일반적인 관점에 반하여 바르트는 근대의 핵심 사상인 자율성이라는 개념을 매개로 자유주의 신학을 비판적으로 계승한다는테제를 제시한다. 전적 타자, 그리스도 중심주의, 교회의 기능으로서의 신학 같은 바르트 신학을 특징짓는 고유한 개념들은 실제로는 자유주의 신학이 지니는 자율성에 대한 관심을 적용한 것이며, 바르트는 하나님의 자율성이라는 신학적 개념을 매개로 자율적 인간의 행위를 근거 짓고자 한 것이라는 것이 그 주된 핵심 내용이다. 이 과정에서 바르트는 제믈러, 트뢸치 등의 계몽주의 이후 근대 신학의 주요관심사를 수용하고 있으며, 따라서 자유주의 신학과의 표면적인 대립에도 불구하고, 실제로는 자유주의 신학과의 연속성 속에 있다. 이러한 바르트의 입장을 본고에서는 ‘불연속성 속의 연속성’이라고 정의한다. 렌토르프의 연구는 바르트 신학의 신학사적 의미와 체계적 구성을올바르게 이해하기 위해서는 자유주의 신학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는 것을 보여준다. 렌토르프의 자유주의 신학적 바르트 해석을 소개함으로써 대체로 정통주의적-교의학적 해석에 고착되어 있는 국내 바르트 연구의 한계를 넘어 바르트와 자유주의 신학 간의 관계에대한 연구의 필요성을 촉발하는 계기를 제공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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