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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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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유성상 (서울대학교) 유은지 (서울대학교) 박인영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 아시아교육연구 아시아교육연구 제17권 제2호
발행연도
2016.06
수록면
1 - 32 (32page)
DOI
10.15753/aje.2016.06.17.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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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국가발전에 있어 교육의 역할과 기능은 어떠해야 하는지에 관한 오천석과 정범모의 학문적 논의를 비교, 검토함으로써 해방 이후부터 1990년대까지 한국의 교육발전론이 지닌 특징을 살펴보고, 이를 비판적으로 성찰하는 데에 있다. 교육발전론은 교육을 발전과 국가발전이라는 개념과 관련지어 교육의 특성을 밝히고자 하는 연구주제의 하나로서, 본 연구에서는 두 교육연구자의 교육발전 논의를 비교하기 위하여 교육의 개념, 교육의 목적/목표, 국가발전에 대한 관점, 그리고 경제성장을 위한 교육의 기능을 본 연구의 논의틀로 제시하였다. 이 두 교육연구자의 교육발전에 관한 논의를 비교, 분석한 결과, 비록 오천석과 정범모는 다른 시기에 활동하였고, 다른 국가적 과제를 떠안았음에도 불구하고 오천석부터 시작하여 정범모로 이어지는 근대 한국 교육의 발전은 국가의 발전을 위한 주요 수단으로 기능한 것으로 밝혀졌다. 지금까지 우리 사회가 나아가야 할 방향과 구체적 방안을 모색하는 과정에서 교육의 자율성을 발휘하지 못했던 경험을 살펴보고 성찰하는 것은 적어도 미래교육의 상과 미래사회를 위한 교육연구의 과제를 구체화하기 위한 좋은 토대가 될 것이다.

목차

논문요약
Ⅰ. 서론
Ⅱ. 교육과 발전에 관한 이론적 접근
Ⅲ. 오천석의 교육발전론
Ⅳ. 정범모의 교육발전론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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