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경진 (한국교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원리학회(구 교육원리연구회) 교육원리연구 교육원리연구 제26권 제2호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127 - 146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정범모는 ‘행동변화’를 중심으로 교육을 정의하면서 교육에서 발생하는 고유한 현상을 설명하고자 하였다. 그러나 정범모는 기존 교육개념의 한계를 인식하고 ‘자아실현’을 중핵으로 하는 교육개념을 새롭게 제안하면서 교육개념의 변화를 모색하였다. 정범모 교육개념의 변화양상에 대해서 후대 교육학자들은 다양한 견해를 제시하였고 2000년대에 들어서 정범모는 전기 교육개념과 후기 교육개념을 혼용하면서 교육의 정체에 관한 의문이 발생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정범모의 전기 교육개념과 후기 교육개념의 변화양상을 고찰하면서 정범모 교육개념에서 나타난 교육에 대해서 살펴보았다. 그 결과 정범모 교육개념의 변화양상에 관한 후대학자들의 견해는 ‘행동변화’와 ‘자아실현’이라는 변화양상에 중점을 두면서 다양한 의견을 제시한 것임을 밝혔다. 교육개념을 확립하고 통일된 실체로 교육을 밝히기 위해서 교육의 현상을 정의가 아니라 구조를 바탕으로 설명하려는 새로운 방식을 제안하고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