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유미 (전남대학교) 정주리 (전남대학교)
저널정보
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 아시아교육연구 아시아교육연구 제17권 제2호
발행연도
2016.6
수록면
103 - 126 (24page)
DOI
10.15753/aje.2016.06.17.2.10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부모의 학업성취압력과 고등학생의 시험불안 간의 관계에서 사회부과 완벽주의의 매개효과를 검증하고, 성별에 따라 차이가 있는지 살펴보기 위하여 실시하였다. 이를 위해 G광역시 3개 고등학교 2학년 551명으로부터 수집된 자료를 분석하였고, 구조방정식 모형을 통해 사회부과 완벽주의가 부모의 학업성취압력과 시험불안과의 관계를 매개하는지 검증하였다. 연구 결과, 전체집단과 남학생 집단에서는 부분매개모형이 더 적합한 모형으로 확인되었고, 여학생 집단에서는 남학생 집단과는 달리 완전매개모형이 더 적합한 것으로 나타나 성별에 따른 차이가 있음을 나타냈다. 이러한 결과는 고등학생들의 시험불안을 감소시키기 위해서 부모들의 학업성취압력이 자녀들에게 과도한 심리적 부담으로 지각되지 않도록 하기 위해 부모 교육과 사회부과 완벽주의 성향을 낮추는 상담 개입 및 프로그램 계발이 필요하며, 성별에 따라 다른 개입이 필요할 수 있음을 시사한다.

목차

논문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7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0-0008708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