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선주 (한국대학교육협의회) 전재은 (세명대학교) 유은지 (고려대학교)
저널정보
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 아시아교육연구 아시아교육연구 제17권 제2호
발행연도
2016.6
수록면
337 - 366 (30page)
DOI
10.15753/aje.2016.06.17.2.33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논문은 한중일 캠퍼스 아시아 시범사업에 참여하는 10개 프로그램 중 이동식 국제공동캠퍼스라는 독창적인 국제학생이동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는 동서대-광동외어외무대-리츠메이칸대 사업단의 사례를 살펴보았다. 이러한 동서대 사업단 프로그램을 글로벌 생활-학습 연계형 프로그램(글로벌 LLP)으로 유형화하고, 동서대참여 한국학생들이 글로벌 LLP의 공동생활과 공동교육과정 참여를 통해 어떠한 학습경험을 하는지를 고찰하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이를 위해 캠퍼스 아시아 사업에 참여한 10명의 동서대 학생에 대한 심층면접을 포함한 질적 연구방법을 사용하였다. 연구결과, 동서대 학생들은 한중일 3국에서 중국, 일본학생들과의 공동생활을 통해 글로벌 우정을 키우고, 갈등 중재자 역할을 담당하고, 갈등 속에서 다름을 인정, 배려하면서 성장하는 경험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동서대 학생들은 한중일 3국을 순환하는 공동캠퍼스 및 공동교육과정을 통해 3개 국어를 능숙히 활용하고, 동아시아 역사를 다양한 관점에서 바라보는 ‘입체적 사고’를 키우며, 한중일 공동체 의식을 형성해가는 학습을 경험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동서대 학생들의 경험을 접촉이론을 통해 설명하고, 동서대 사업단, 캠퍼스 아시아 프로그램, 한국의 국제고등교육분야에서의 역할 등에 대한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목차

논문요약
I. 서론
II. 선행연구 분석
III. 연구방법
IV. 연구결과
V. 논의 및 시사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0-0008609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