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임희진 (서울대학교) 김제희 (서울대학교) 정소현 (서울대학교) 정하영 (서울대학교) 김현성 (면목중학교)
저널정보
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 아시아교육연구 아시아교육연구 제16권 제1호
발행연도
2015.3
수록면
243 - 270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그 동안 고등교육의 국제화와 관련된 국내의 연구들은 주로 외국인 유학생의 한국 유학생활에 대한 경험 및 인식에 초점을 맞추고 있었다. 그러나 실제 캠퍼스 현장에서 외국인 유학생의 유입으로 인해 다양한 방면에서 영향을 받고 있을 국내 학생들이 어떠한 관점에서 현재의 국제화 현상을 인식하고 있는지에 대한 관심은 매우 미비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는 최근 가속화되는 외국인 유학생의 유입으로 인해 캠퍼스 구성원이 다양해지는 현상을 ‘캠퍼스 국제화’로 정의하고, 이에 대한 국내 학생들의 인식을 면담을 통해 탐색하였다. 이를 위해 총 24명의 A대학 학부생과 대학원생을 대상으로 반구조화된 면담을 실시하였으며, 주요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국내 학생들은 캠퍼스 국제화의 실효성에 대한 이상과 현실 사이의 괴리감을 인식하고 있었다. 둘째, 국내학생들은 외국인 유학생의 출신배경에 따라 그들의 유학동기, 학업태도와 학업 능력을 차별적으로 인식하고 있었으며, 이들의 출신배경에 따른 선호도에도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국내학생들은 외국인 유학생들을 함께 공부하고 연구하는 동료이기에 앞서, 챙겨줘야 하고 부담을 주는 ‘불편한 손님’으로 인식하고 있었으며 이러한 불편함의 정도는 학위과정과 전공분야에 따라 상이하게 나타났다. 넷째, 국내학생들은 입학전형, 자원배분(예: 기숙사, 장학금)등이 외국인 학생들에게 상대적으로 더욱 쉽게 제공된다고 인식하고 있어 상대적인 박탈감을 경험하는 사례도 발견되었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대학 기관과 정부가 국내 학생이 외국인 유학생의 유입으로 인해 직면할 수 있는 문제를 완화할 제도적 장치를 마련해야 할 필요성을 제시하고 있다.

목차

논문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370-00130639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