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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종두 (서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제10권 제3호
발행연도
2016.6
수록면
253 - 265 (13page)
DOI
10.21184/jkeia.2016.06.10.3.2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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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학사경고를 받은 학생들에게 그 원인을 알아보고, 대학당국에서 학생들의 동기유발을 위한 노력에 대처하는데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있다. 연구의 방법은 학사경고를 받은 학생들과의 면담을 통해 이루어졌다. 또한 학습법 교과목 수업과 학습동기유발 프로그램의 효과를 분석하기 위하여 2014-2학기와 2015-1학기 성적을 사용하였다. 이 연구를 통해 나타난 결과를 보면, 첫째, 대학생들이 학사경고를 받게 되는 원인은 성적에 맞추어 대학을 진하는 경향이 높고, 고등학교 및 학부모의 진로지도가 학생의 적성과 맞지 않아서 발생하는 경우가 높았다. 둘째, 학사경고를 받는 학생들은 가정의 경제적 지원에 어려움이 없는 배경을 가진 학생이 어려움이 있는 배경을 가진 학생보다 더 높은 경향이 있었다. 셋째, 학사경고를 받은 후에는 스스로 학습에 대한 관심을 가지고 자신의 미래 준비를 위해 관심을 가지는 경향이 높았으며, 대학의 노력이나 지원을 통한 개선에 대한 인식은 상대적으로 낮은 경향을 보였다. 넷째, 학습법 개선을 위한 참여에는 졸업과 더불어 성적 향상을 위한 동기가 높은 것이 원인이 된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대학의 노력으로 학습전략과 학습기법 수강 교과목 개설과 더불어 잣나무 프로그램 참여를 통한 성적의 향상은 수강생의 63.3%가 향상되었으며, 그 중에서 학사경고를 받은 학생은 96%가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결국 대학의 노력은 학사경고를 받은 학생들에게 충분한 효과가 있음을 보여주었다. 따라서 대학에서는 학사경고 학생들을 위한 학습법 개선을 위한 교과목 개설은 물론 대학의 환경에 맞는 학습동기유발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지속적으로 운영할 필요가 있다. 이 연구의 가치는 학사경고 학생들에 대한 개별 면담을 통하여 학사경고의 원인에 대한 면담자료와 학업성취의 객관적 자료를 모두 제공하고 있다는 점이다.

목차

ABSTRACT
I.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의 방법 및 절차
Ⅳ. 면담 · 성적 · 논의
Ⅴ. 결론
References
요약

참고문헌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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