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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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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이단 (이화여자대학교) 이인성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자인문화학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22권 제2호
발행연도
2016.6
수록면
415 - 430 (1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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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중국 소비시장의 주력군으로 부상하는 신세대 여성 ‘바링허우(八零后)’와 ‘지우링허우(九零后)’의 특징과 라이프스타일을 토대로 이들이 선호하는 한국 패션 브랜드의 원피스 디자인을 비교 분석함으로써, 중국 소비자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한국 패션브랜드의 중국 내수시장의 성공적 진입을 위한 자료를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연구의 방법은 문헌연구와 함께 실증연구를 병행하였다. 실증연구는 2015년 12원 30일부터 2016년 1월 30일까지 1개월 동안 중국 바링허우와 지우링허우 여성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하였다. 그리고 이들이 가장 선호하는 한국 패션 브랜드 8개를 선정하여 브랜드의 홈페이지와 Tmall(天猫)에서 검색되는 2014 S/S 시즌과 2015 S/S 시즌의 원피스 사진을 중심으로 디자인 분석하였다. 마지막으로 패션 전문가 10인을 대상으로 FGI(Focus Group Interview)를 실시하여 수집된 이미지를 원피스의 종류, 컬러, 재질, 패턴, 장식적 디테일, 구조적 디테일, 트리밍에 따라 분석하였다.
연구의 결과, 바링허우 여성들이 선호하는 한국 패션 브랜드의 원피스와 지우링허우 여성들이 선호하는 한국 패션 브랜드의 원피스는 공통적으로 시프트, 피트 앤 플레어 종류가 많이 나타났고, 라운드 네크라인과 피터 팬 칼라, 셋인 슬리브가 높은 빈도로 나타났다. 바링허우 여성들이 선호하는 한국 패션 브랜드의 원피스는 지우링허우 여성들이 선호하는 한국 패션브랜드의 원피스보다 프린세스 원피스가 많이 나타났고 소프트한 재질에 꽃 패턴으로 MIX된 컬러와 Vp, P와 같은 저채도의 R계열 컬러가 많이 나타났다. 그리고 피터 팬, 버뮤다와 같은 플랫 칼라에 스캘럽, 레이스, 비드, 자수 등 섬세한 디테일과 트리밍이 들어간 고급스럽고 화려하면서 여성스러운 원피스가 많이 나타났다. 이는 바링허우가 대부분 사회에 진출하였고 독립적인 구매력이 있어 트렌드와 품질을 중시하고 결혼, 출산을 거쳤기에 로맨틱하고 여성스러운 이미지를 선호하기 때문이다.
반면, 지우링허우 여성들이 선호하는 한국 패션 브랜드의 원피스는 바링허우 여성들이 선호하는 한국패션 브랜드의 원피스보다 블루종 원피스가 많이 나타났고 하드한 재질에 체크와 스트라이프 패턴이 MIX된 컬러와 PB계열이 많이 나타났다. 그리고 피터팬 칼라와 캐주얼한 셔츠, 폴로 칼라에 플리츠, 바인딩, 벨트, 단추, 리본 등 디테일과 트리밍이 들어간 캐주얼하면서 러블리한 원피스가 많이 나타났다. 이는 지우링허우가 경제적으로 독립되지 못해 대부분 학생이고 부모를 의존하기 때문에 브랜드와 품질보다는 트렌드를 추구하고 학교를 다니기 때문에 캐주얼하고 러블리한 이미지를 선호하기 때문이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중국 신세대 여성 선호의 원피스 디자인 비교 분석 결과
Ⅳ. 결론
Refere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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