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서정일 (목원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사회예술융합학회 문화와융합 문화와융합 제38권 제3호(통권 제41집)
발행연도
2016.6
수록면
39 - 65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인문학적 상상력과 과학적 창조력을 갖춘 인재를 기르기 위한 융합교육의 중요성이 부각되는 흐름에 비춰 융합교육의 진정한 발판이 인문고전 교육임을 강조하면서, 그러한 맥락에서 되새겨 보는 인문교육의 본원적 의미에 관하여 고찰하고자 하였다. 연구 방법과 방향은 위계적 질서에 기초한 과거의 지식 전달 흐름에서 벗어나 수평적 · 네트워크적 지식체계의 소통 및 정보 전달로의 전환이라는 패러다임 변화 과정에서 우리 인문교육 현장에 대한 비판적 성찰과 인문적 창의성의 기초로서 인문학적 사유에 대한 중요성을 강조하는데 초점을 두었다. 아울러 인문교육의 본령을 ‘성찰’과 ‘공감’에 두고, 그 의미를 인문고전 텍스트를 중심으로 고찰하였으며, 문화적 이질감이 극도로 심화된 분단 체제하에서의 이러한 문화적 이질감을 극복할 수 있는 매개로서의 개방성과 시민의식을 촉진하는 인문교육의 의미를 분단 당시 동서독 사회를 사례로 살펴보았다.

목차

1. 들어가는 말
2. 현대사회에서의 “문화융합”의 의미
3. 인문교육의 본질로서의 ‘성찰’과 ‘공감’
4. 맺음말을 대신하여 : 분단 상황에서 문화의 매개로서의 인문고전 교육
참고문헌
[초록]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710-0008285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