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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원겸 (동아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사회예술융합학회 문화와융합 문화와 융합 제44권 제4호
발행연도
2022.4
수록면
161 - 182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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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질적 메타분석을 통하여 대학 융합교육의 운영과 관련한 여러 질적 연구들을 종합 제시하고연구물 간의 비교분석을 통하여 새로운 해석을 제안하고자 하였다. 연구의 대상은 ‘대학 융복합교육’ 및 ‘대학 융합교육’을 키워드로 검색된 연구물 중 질적 연구물들로 포함과 배제 준거에 의거하여 최종 13편 선정하여 분석하였다. 분석의 결과 대학 융합교육 운영에 대한 개념은 융복합 교육과정개발, 융복합 수업 설계 및 운영, 융복합 수업의 평가, 융복합교육 지원 및 관리로 범주화되었다. 연구에서 추출된 세부개념들은 23개의 핵심 개념들로 범주 되었고, 이는 ①실용기반교육, ②융합교육 체제 마련, ③ 학습자 중심 교육, ④교수자의 적극성, ⑤교수자 역량, ⑥ 학습자 협업, ⑦구성주의적 교육방법, ⑧구성주의적 평가, ⑨교육과정 점검, ⑩대학행정지원의 적극성, ⑪지원체계의 독립성의 11개 종합개념으로 재범주화 되었다. 각각의 주요 개념의 비교에서는 융합교육 과정 개발 단계> 융합수업 설계 및 운영 > 융합교육 지원 및 관리> 융합수업 평가의 순으로 강조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보다세부적으로 융합교육 과정 개발 범주에서는 융합교육의 합목적성과 다양성 > 융합 교육내용의 구성 > 산업・실무요구기반 교육 과정 개발 순으로 강조되고 있었다. 융합수업 설계 및 운영 범주에서는 교수자 역량 및 전문성과구성주의적 교수법이 강조되었고 융합교육 지원 및 관리 범주에서는 융합 교육을 위한 물적・제도적 지원이 가장많이 논의되고 있었다. 연구물들에서 분석된 융합교육과정의 운영상의 한계요인을 분석한 결과 교수자의 융합교육준비도 부족-융합교육체계 마련, 학습자의 융합교육에 대한 인식 부족-실용기반 교육, 학습자 중심 교육, 교육과정 체계화의 미흡-지원 체계의 독립성, 대학의 융합교육 의지 부족-실용기반 교육, 교육과정 점검, 상피적 단계의융합-교수자의 역량이 주요 개념으로 분석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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