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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효숙 (장로회신학대학교)
저널정보
장로회신학대학교 세계선교연구원 선교와 신학 선교와 신학 제39집
발행연도
2016.6
수록면
83 - 117 (35page)
DOI
10.17778/cwmputs.2016.2.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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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나안 성도 현상을 비롯한 다음세대 이탈과 일방적 소통의 문제는 교회교육의 지속가능성에 위기의식을 심화시키고 있다. 그러나 교회교육은 다음세대의 참여적 문화나 일상을 간과하고, 교육적 상호작용을 소홀히 하며, 인간의 정서적 측면을 배제해 왔다. 이 연구는 다음세대를 위한 지속가능한 학습 환경을 설계하기 위해 네트워크 문화의 확산성과 플립러닝의 상호작용성, 뇌 기반 학습이 제안하는 학습 환경의 포괄성에 대해 탐색하였고, 공통적으로 지향하는 개별화 및 개인화 학습에 주목하였다. 또한 학제적 탐색을 실증적으로 뒷받침하기 위해 국내교회 및 해외한인교회 다음세대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N=1.200). 대화 결과에 따른 지속가능한 학습 환경의 설계 방향은 다음과 같다.
첫째, 주일과 교회라는 시·공간적 한계를 넘어 다양한 말씀의 창을 대면할 수 있도록 ‘확산적 학습 환경’을 설계해야 한다. 이는 수동적 수용자로 전락한 다음세대를 적극적 참여자로 변화시키고, 기독교교육의 외연을 확장시키는 계기가 될 수 있다. 둘째, 가르칠 내용을 줄이고 역동적 상호작용을 통해 함께 배울 수 있도록 ‘상호적 학습 환경’을 설계해야 한다. 이는 관계를 열망하는 다음세대의 신앙교육을 지속가능하게 해주는 필수요건일 수 있다. 셋째, 감각 및 인지적 환경을 넘어 정서 및 사회적 환경을 고려하는 ‘포괄적 학습 환경’을 설계해야 한다. 이는 인지 편향적 교육 속에서 생기를 잃은 다음세대를 실천적 신앙인으로 양육하는 기회가 될 수 있다. 마지막으로 다음세대의 인지적 개인차와 정서적 개인화를 포용하는 ‘보편적 학습 환경’을 설계해야 한다. 이는 모든 사람을 부르시는 복음을 담지한 교회가 수행해야 할 교육적 사명이기도 하다.
이 연구는 다음세대의 위기 요인과 해결책을 교회학교 내부에서 찾고자 한 미시적 접근이나, 다음세대를 위한 지속가능한 학습 환경을 설계하는데 기여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목차

논문 초록
Ⅰ. 들어가는 말
Ⅱ. 지속가능한 학습 환경 설계를 위한 학제적 대화
Ⅲ. 지속가능한 학습 환경 설계를 위한 다음세대와의 대화
Ⅳ. 나가는 말
참고 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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