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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Jae Hyung Cho (Korea Christian University)
저널정보
한국기독교학회 한국기독교신학논총 한국기독교신학논총 제101집
발행연도
2016.7
수록면
227 - 248 (22page)
DOI
10.18708/kjcs.2016.07.101.1.2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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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르위치의 줄리안은 중세시대의 다른 남성 신학자들과는 달리 자신의 몸과 예수 그리스도의 몸을 신학의 핵심으로 삼아서 몸과 영혼의 이분법을 거부하고 ‘여성적 가능성’을 그녀의 신학 안에 반영한다. 실제로 성적으로 모호한 인간의 몸은 많은 담론을 양성하고 이것은 피할 수 없는 현실이기 때문에 줄리안은 인간의 몸이 신적인 계시를 받아들이는 중요한 비이성적인 도구가 될 수 있다고 본다. 무엇보다 줄리안은 인간의 몸은 인간의 영혼과 함께하는 하나님의 창조물로 이해한다. 인간의 몸에 대한 그녀의 이해는 그녀의 육체적 질병과 아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다. 그녀는 심한 육체적 질병을 통해서 갑자기 하나님의 신비한 비밀을 체험하며 그리스도의 고난을 충만하게 느끼게 된다. 그러니까 그녀의 몸은 하나님과 그녀 자신을 연결시키는 다리가 된다. 더 나아가 줄리안은 예수 그리스도의 성육신이 그녀의 육체적 질병 속에서 나타났다고 본다. 줄리안은 그녀 몸의 고통 속에서 그리스도의 육체적 고난에 참여함을 느낀다. 그리스도의 고난은 단순히 말 속에서 이뤄진 것이 아니나 육체 안에서 실제적으로 일어났기 때문에, 그리스도의 몸에 대한 강조 없이는 그리스도의 고난은 추상적인 것이 된다. 게다가 그리스도의 영적인 고난조차도 그의 육체적 고난과 함께 오는 것이기 때문에 그리스도는 실제적인 인간의 몸으로 이 땅에 오셨다. 줄리안에게 삼위일체나 예수의 신성에 대한 지나친 강조는 도그마의 영향이지 실제적인 그리스도의 몸과 그의 인성에 대한 이해가 아니다. 줄리안은 그리스도의 인성에 대한 강조를 예수가 마리아의 자궁에서 태어났다는 사실에서 다시 확인한다. 그리고 마리아가 가진 여성스런 자비의 상을 예수 그리스도에게 적용시켜서 하나님의 자비는 그리스도를 통해서 어머니와 같이 자녀들을 돌본다고 이해한다. 예수 그리스도를 어머니의 상으로 보는 것은 줄리안의 독특한 신학인데, 이것은 그녀의 신학이 그리스도의 몸에 초점을 맞추었기 때문에 가능하다. 이런 관점에서 그리스도가 많은 보혈을 흘린 것은 실제적인 효력을 발생하고 그리스도의 고난은 실제적인 고난이 된다. 그리스도가 많은 피를 흘리는 것에 대한 줄리안의 묘사는 그리스도를 여성의 몸을 통해서 묘사하는 것과 같다. 십자가 상에서 그리스도가 흘리는 피는 자연스럽게 여성이 월경때 흘리는 피와 관련된다. 여성의 월경은 교회와 가부장적 사회 속에서는 하나의 타부(taboo)로 여겨지지만, 여성의 피 흘림은 인간의 재생산을 감당하는 여성의 가능성을 상징한다. 줄리안은 어머니가 아이를 낳을 때 피를 흘리듯이 그리스도가 교회를 낳을 때 피를 흘림으로써 그리스도는 교회의 머리가 되고 교회는 그리스도의 몸이 된다고 주장한다. 그러므로 줄리안에게 있어서 그녀의 몸과 그리스도의 몸은 남성 중심의 사회 속에서 ‘여성적 가능성’을 보여줄 수 있는 중요한 신학적 도구가 된다.

목차

I. Introduction
II. Julian’s Understanding of the Human Body
III. Julian’s Understanding of Christ’s Body
IV. Conclusion
Bibliography
Abstract
한글초록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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