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한창환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저널정보
세종대학교 항공산업연구소 항공산업연구 항공산업연구 제82집
발행연도
2016.4
수록면
1 - 23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자가용 항공기(PAV : Personal Air Vehicle)가 자동차를 대체할 항공기로서 자리매김을 하기 위해서는 시공간을 극복해야 하며, 현행 교통시스템의 전면 개편이 뒤따라야 한다. 즉, 자기 집에서 목적지까지 자가용 항공기를 타고 날아가는 또는 지상이동 및 비행을 겸하여 목적에 도달하는 3차원 교통 시대가 열리게 되기 때문이다. 사실 이러한 교통수단이 실현되기 위해서는 PAV가 공중에서도 현행 자동차가 도로를 주행하는 수준의 안전성과 이에 맞는 항공교통시스템이 갖추어져야 한다. 한국항공우주연구원(KARI)은 PAV의 선행연구를 통해서 로드맵을 제시하였으며 PAV 상용화의 시기를 2030년으로 내다보았다. 우리나라도 IT기술의 강점과 무인기 기술수준으로 볼 때 PAV를 자동차, 조선, 반도체를 잇는 차세대 성장동력산업으로 발전시킬 수 있는 기반을 가지고 있으며 충분한 경쟁력을 가지고 세계시장 선점 및 기술선도 산업으로 이끌어 갈 수 있다. 따라서 향후 교통체증의 해결뿐만 아니라 교통문화의 새로운 패러다임이 될 PAV에 대한 현재의 국내외 기술기반 및 개발 전략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목차

I. 서론
II. PAV 개념 및 분류
III. 국외 PAV 연구 동향
IV. 향후 PAV 추진전략
V. 요약 및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558-00078077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