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새롬 (육군수도군단) 강원석 (육군사관학교)
저널정보
성신여자대학교 경영연구소 경영관리연구 경영관리연구 제9권 제1호
발행연도
2016.6
수록면
25 - 44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여군 병과 선정 요인 분석과 병과에 대한 이미지 분석을 통해 각 병과에 우수한 인적자원 유입을 위한 이미지 포지셔닝 전략을 제시하는데 있다. 우리는 선행 연구를 통해 선별한 여군들의 병과 선정 요인들 중 8가지의 주 요인을 대상으로 AHP분석의 쌍대비교를 수행했으며, 그 결과 가정생활이 여군의 병과선정 요인들 중 가장 높은 가중치를 갖는 요인임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여생도들이 현재 인식하고 있는 병과별 이미지가 선행연구에서 선별된 병과선정요인들에 부합되는지를 분석하기 위해 다차원 척도법을 이용한 유사성 분석 및 속성 평가분석, 속성값 크기비교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 우수한 자원을 모집해야 할 각 병과별 마케팅 차원에서 경쟁관계에 위치해 있는 병과들을 선별할 수 있었으며 각 병과의 속성에 대한 상대적 이미지를 파악하였다.
본 연구는 그동안 일률적인 홍보 및 교육만을 수행해온 병과들에 대해 대상 집단의 특성을 고려한 포지셔닝 전략을 제시한다는데 의의가 있으며 표본의 크기를 확대하고 대상을 다양화했을 때 병과에 대한 집단별 이미지 파악 및 병과별 우수한 인적자원을 획득하기 위한 기반으로 적극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I. 서론
II. 이론적 배경
III. 연구방법
IV. 연구결과 및 논의
V.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24-0007807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