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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예경 (덕성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현대미술학회 현대미술학 논문집 현대미술학 논문집 제20권 제1호
발행연도
2016.6
수록면
7 - 51 (4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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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케이지의 우연에 대한 문제를 다룬다. 이를 위해 케이지의 우연의 기법의 변화를 앞서 살피며 50년대 역경과 선불교를 접하며 생겨난 음악의 변화를 다루게 된다. 케이지의 음악의 중요한 전환기라 할 수 있는 1946-50년대에 일어난 미국에서의 D.T. 스즈키와의 만남과 역경의 발견, 이후 (선)불교와 무아(無我) 사상을 음악에 적용하는 과정에서 부각된 우연성의 음악과 역경의 활용에 대한 문제는 본 논문 후반 부분의 주요 논의가 되겠다. 우연성의 음악을 위해 케이지가 고안한 역경의 활용법은 불교의 무아의 실천과 긴밀한 관계를 가지고 있고, 우연성을 위한 케이지의 역경의 활용 방식은 종종 비판의 대상이 되었다. 본 논문은 이러한 비판적 시각에 대한 논의와 케이지의 입장과 태도들을 비교적으로 살펴본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Ⅲ. 결론
참고문헌
국문초록
Abstract

참고문헌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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