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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정부학회 한국행정논집 한국행정논집 제24권 제3호
발행연도
2012.9
수록면
591 - 613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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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공조직의 교육훈련은 개인의 역량수준을 진단하고 직무별 요구수준과 현재수준과의 차이를 파악하여 필요한 역량을 교육훈련을 통하여 보완토록 하는 것이 그 주요목적이다. 본 연구는 현장에서 실시하고 있는 공공조직의 역량교육이 이러한 차이를 측정, 보완할 수 있는 시스템이 충분히 구축되지 않아 역량기반 교육 훈련의 실효성을 제대로 발휘하지 못하고 있다는 문제의식에 의거하고 있다. 이러한 문제제기에 의거하여 본 연구는 병무청의 병무행정교육을 사례로 직무성과에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여, 병무행정조직의 역량교육 강화를 위한 정책적 지견(知見)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에 본 연구는 병무행정교육의 직무성과에 미치는 요인들의 영향여부와 그 영향정도를 분석하여 역량교육과정을 운영함에 있어 어떤 주요한 요인들에 유의해 야할 것인지를 분석하였다. 역량기반교육의 직무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교육 수요자와 교육담당자 측면에서 살펴보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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