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는 성인학습자 하위 집단별로 차이 있는 평생교육 참여 특성을 분석하고 관련 요인들을 분석함으로써 이를 근거로 평생교육 참여 촉진을 위한 기회 확대 및 참여 기반 조성의 정책적 시사점들을 도출하기 위해 시도되었다. 이를 위해 평생교육 참여 이론과 관련 요인들을 분석하고 참여 특성 관련 선행연구들을 이론적으로 메타분석하였으며, 참여특성 및 관련 요인 분석을 위한 조사도구를 개발하여 실증적으로 조사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통계적으로 분석함으로써 한국 성인학습자의 평생 교육 참여의 전반적 특성 과 관련 요인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또한 이러한 양적 분석 결과를 근거로 참여 촉진 및 활성화와 참여 저변확대를 위한 유의한 시사를 도출하고자 하였다.
연구방법으로는 서울과 광역시, 그리고 중소도시 등의 도시규모와, 서울, 충청, 영남, 호남 등의 지리적 특성을 고려하는 목적표집법(purposive sampling method) 에 의하여 지역을 선정한 후 총 표본 수 3,05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전화번호부를 표본추출틀(sampling frame)로 하는 무작위추출법(random sampling)이 사용되었다. 조사 대상의 인적특성은 거주 지역 외에 성별, 연령대, 최종학력, 직업유무, 그리고 가구별 소득 등의 다섯 가지를 고려하였다.
조사결과 평생교육참여 경험은 27%, 참여만족도는 93.7% 향후 참여의향은 77.9%로 나타나 평생교육에 대한 수요와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평생교육 참여목적은 개인적 관심과 직업경력 개발, 참여 저해요인은 시간부족, 정보부족, 경제적 부담, 거리, 참여결정요인은 교육내용, 시간, 거리, 교육비 등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참여특성과 관련 요인들은 응답자의 개인배경변인별인 성, 연령(생애주기), 학력, 직업 유무, 소득수준별로 통계적으로 의미 있는 차이를 보이고 있었으며 클러스터 분석에 있어서도 배경별 하위집단간에 차이있는 참여특성과 관련 요인을 보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분석 결과에 근거하여 평생교육 참여기회 확대와 성과를 제고할 수 있는 정책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평생교육 참여 특성과 참여 관련 요인들이 응답자의 배경변인에 따라 의미 있는 차이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난 바, 평생교육 참여 촉진 전략과 정책 이 남성과 여성집단간, 성인 초기와 중기, 후기집단간, 고학력층과 저학력 층간, 고소득층과 저소득층간에 차이 있는 접근으로 차별화되어야 함을 시사하고, 궁극적으로 평생교육의 만족도를 높이고, 활성화시키기 위해서는 학습자들이 선호 하는 교육프로그램을 선택할 수 있도록 하는 여건을 조성하고 환경적 지원방안을 모색해야 함을 결론으로 제시하였다.
This study attempted to analyse the conditions and nature of adult learners' lifelong education participation in Korean society. The comprehensive data collecting design include perceptions, conditions of lifelong education participation and needs analysis. Furthermore, this study analysed the data set by specified criteria such as life-cycle, gender, level of schooling, level of income, and occupations.
Data collection was conducted among 5 major cities: Seoul, Gwang-ju, Chun-chon, Chang-won, and Geum-san. Total number of survey samples were 3,050 according to population distributions.
Results of this study indicated that the participants in lifelong education rely more on practical(economic) factors than personal preferences. Also, cost and time were the most important prohibiting factors while public support is considered inadequate.
This study also showed that the characteristics and patterns of adult learners' participation for the lifelong education are diverse and various by the demographic variables of adult learners such as life-cycle, gender, level of schooling, level of income, and occupations.
Information on lifelong education were generally disseminated by word of mouth which suggested the necessity for constructing a systematic information channels and networks regarding lifelong education.
In conclusion, efforts to promote and enhance lifelong education in Korea needs to be based on the diversity and specific nature of adult learners' conditions and education nee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