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지연정 김병주 (嶺南大學校)
저널정보
동아인문학회 동아인문학 東亞人文學 第35輯
발행연도
2016.6
수록면
455 - 489 (3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여고생의 하루에는 어떠한 일들이 일어나는지를 탐색하여 여고생들이 일상생활의 삶에 대해 어떠한 의미를 부여하는지를 심층적으로 밝히는 데 목적을 두었다. 이는 학교 및 일상생활을 살아가는 여고생의 하루를 통해 학생들의 삶과, 교사 및 학교의 잠재적인 가치에 대해 더 깊고 복합적인 이해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연구문제는 ‘여고생의 하루에는 어떠한 일들이 일어나며, 이들은 어떠한 의미를 가지는가’이다. 이러한 연구목적과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내러티브 탐구방법을 사용하였다. 연구 참여자는 인문계 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여고 1학년 1명, 2학년 3명, 3학년 1명으로 총 5명이다. 여고생들의 학교생활과 일상생활 경험을 관찰기록하고, 심층면담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해석하였다. 분석결과는 ‘새벽의 주인들’, ‘여고생들의 학교생활 법칙’, ‘배움’으로 제시하였으며, 이들을 중심으로 교육제도 및 교육장면에서의 시사점을 논의하였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연구 방법과 절차
Ⅲ. 여고생의 일상 생활
Ⅳ. 논의 및 결론
【參考文獻】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001-0010015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