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고희정 (단국대학교) 심상길 (단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웰니스학회 한국웰니스학회지 한국웰니스학회지 제11권 제2호
발행연도
2016.5
수록면
297 - 304 (8page)
DOI
10.21097/ksw.2016.05.11.2.29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수학학습에서 스토리텔링을 효과적으로 활용하기 위해 중학교 1학년 수학 교과서 13종의 함수 단원에 제시된 스토리텔링의 내용을 유형별로 분석하고, 그 내용을 다시 수학학습으로써 개발될 수 있는 요소 및 수업 적용 시점으로 세분화하여 분석하였다. 그 결과, 스토리텔링의 유형 중 가장 많이 사용된 것은 실생활 연계형(85.8%)이었고, 수학사 탐구형과 학문 융합형은 거의 활용되지 못하였다. 스토리텔링의 요소에서는 수학사 탐구형, 실생활 연계형, 학문 융합형 모두 동기·흥미 유발 요소에 가장 많이 사용되었고, 원리 탐구와 타학문 이해 요소는 거의 활용되지 못하였다. 스토리텔링의 수업 적용 시점에서는 유형별로 다소 차이는 있었지만, 도입 시점(38.4%)이 가장 많이 사용되었고, 알고리듬 이해, 알고리듬 연습, 학습 과제 시점에서는 거의 활용되지 못하였다. 따라서 스토리텔링을 통해 교수·학습에 균형을 가져오고 학습효과를 높이기 위해 실생활 연계형뿐만 아니라 수학사 탐구형과 학문 융합형의 활용에 대한 추가적인 연구를 통해 새 교육과정의 수학 교과서에 반영되어야 하고, 스토리텔링의 유형별로 한 가지 유형이 다양한 스토리텔링 요소와 수업 적용 시점에 활용될 수 있는 소재 개발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Ⅴ.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692-0009946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