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용기 (대림대)
저널정보
한국시조학회 시조학논총 時調學論叢 第45輯
발행연도
2016.7
수록면
19 - 45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글은 2012 개정 문학 교과서의 시조 수록 양상을 살펴보는데 일차적 목표를 둔다. 이를 토대로 시대 문학으로서의 시조가 담아내었던 문학적 감성과 교육적 구현의 문제를 검토해 보았다.
먼저 11종 문학 교과서에 수록된 시조 작품의 총량은 18편이었다. 비상교육과 해냄에듀 교과서에는 사대부 평시조, 기녀 및 전문가객 평시조, 연시조, 사설시조가 모두 수록되었다. 그 외 나머지 9종에는 1-3가지 종류의 시조 작품을 수록하고 있었다.
사대부의 평시조와 연시조에는 이들이 자연과 세상을 바라보면서 나타나는 문학적 감성이 나타난다. 이들의 시조에 나타나는 문학적 감성은 현실적, 효용적 차원에서 문이재도론(文而載道論)의 시대성과 잘 부합된다.
이와 달리 기녀들의 시조는 자기 표현의 욕구가 시적 언어로 표현되었다는 점에서 개인적인 성격이 강하게 나타난다. 이러한 개인성은 기녀 집단의 시대적 정신이면서 동시에 인간 보편의 문학적 감성을 드러내고 있다는 점에서 사대부 시조들과 다르다. 그리고 사설시조는 조선후기 평민집단의 문학적 감성이라는 시대성을 드러내고 있었다. 그래서 현실적이고 일상성이 강한 성격이 잘 나타나고 있다.
11종 문학 교과서에서는 시조의 이러한 시대성을 감안한 학습목표를 제시하지는 않았다. 각 시조 작품들은 대단원이나 중단원의 학습목표, 또는 소단원의 학습목표에 맞게 배치되어 활용되고 있었다. 개정된 교과서에서는 시조문학의 한계를 새롭게 정립하면서 전통문학에 대한 단절을 극복해 나가는 장이 마련되기를 기대해 본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11종 문학 교과서의 시조 작품 수록 양상
Ⅲ. 문학 교과서 수록 시조의 문학적 감성과 시대성
Ⅳ. 시조의 시대 문학성과 교육적 구현의 문제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811-00099897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