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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태경 (인하대학교)
저널정보
우리문학회 우리문학연구 우리文學硏究 제68집
발행연도
2020.10
수록면
397 - 423 (27page)
DOI
10.20864/skl.2020.10.68.3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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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은 박재두 시조를 대상으로 문화적 맥락에 있어서의 시조문학교육 가능성과 방향을 모색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현재 중고등학교 교육에서 수업자료로 활용되고 있는 현대시조의 비중은 매우 적다. 2015년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고등학교 10종 문학교과서에 실린 현대시조는 총 6편이고, 그조차 학습활동에서 고시조에 대한 보조작품으로 다루고 있을 뿐이다. 그러나 시조는 근대이전부터 현재까지도 활발하게 창작되고 있으며, 국외에 존재하지 않는 특수한 형태의 문학 양식이다. 그러므로 시조문학교육은 문학적 문화의 지층을 두껍게 하는 가치 있는 문화 활동이기도 한 것이다.
이러한 현대시조의 문학교육 활용 방안을 찾기 위하여 박재두 시조를 문화적 맥락에서 적용해보았다. 문화적 맥락 차원에서 문학교육의 목표는 학습자 개인의 성장과 사회와 민족의 일원으로서 집단의 정서와 가치관을 습득하게 하는 데 있다. 박재두 시조는 자기 관조와 자기 들여다보기와 같은 자아성찰적 면모가 드러난다. 이런 요소는 주제적 측면에서 학습자 개인의 정신적 성장을 이루기 위한 텍스트로 활용이 가능하다. 또 박재두 시조를 활용하여 학습자가 안목을 확장하고 개인의 관점을 수립할 수 있도록 돕는 교수-학습 방안을 설계할 수 있다. 이는 정의적 영역 차원에서 학습자들이 인격 함양과 비판적 안목을 확보하는 데 기여하게 될 것이다.
한편, 사회적 국면에서 일반적으로 나타나는 집단의 보편적 정서와 주요 소재를 박재두 시조와 연결하여 탐구하는 학습 내용 구성이 가능하다. 그리고 시조가 전통 문학인 만큼, 시대의 흐름에 따라 내용뿐만 아니라 형식적 측면과 더불어 어떤 변화를 도모했는지 탐구하는 내용도 수용할 수 있다. 박재두 시조를 중심으로 시조문학의 구심력과 원심력을 분석하는 교수-학습은 학습자들로 하여금 사회의 집단적 가치와 정서를 습득하고 공동체적 동질성을 확보함과 동시에 지금-여기에 쓰이고 있는 현대시조의 특성을 이해하는 데도 용이하다. 이러한 논의는 현대시조와 교육에 대한 연구의 지평 확장에 기여할 것이다.

목차

국문초록
Ⅰ. 문학적 문화와 현대시조
Ⅱ. ‘들여다봄’의 대상인 자기와 개인의 성장
Ⅲ. 사회적 국면에서의 문화 수행
Ⅳ.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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