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심리학회 교육심리연구 교육심리연구 제25권 제1호
발행연도
2011.3
수록면
33 - 60 (28page)

이용수

DBpia Top 1%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한국교육개발원의 한국교육종단조사 3차년도 데이터를 사용하여 여러 학습 관련 동기 요인들이 학습태도, 학습행동 및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150개교 6,474명의 중학교 3학년을 대상으로, 교사가 평가한 학습태도와 수업 중 비동조적 행동 및 국어, 영어, 수학의 학업성취결과를 각 종속변수로 하고 내외적 학습동기, 자기결정성, 목표지향, 자기지각, 지능관 및 자기조절전략 등 학습 관련 동기 요인군별로 하위요인들을 독립변수로 하여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학습 태도 및 결과를 가장 잘 설명하는 동기요인으로는 내재적 학습동기와 자기지각 변인들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어서 자기결정성과 목표지향성 및 자기조절의 인지적 행동적 전략들도 중요한 설명변인으로 밝혀졌다. 수업 중 비동조적 행동으로 측정된 학습행동에 대해서는 상대적으로 저조한 설명력이었지만 자기지각과 자기결정성 및 자기조절의 행동전략 변인들이 의미있는 예언자로 나타났다. 단일요인으로서는 내재적 학습동기의 긍정적 효과와 무동기 및 외적 조절동기 등 비자기 결정성 요인의 부정적 효과가 두드러졌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63)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0-0011607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