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심리학회 교육심리연구 교육심리연구 제26권 제4호
발행연도
2012.12
수록면
983 - 1,000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시간의 변화에 따라 청소년들의 미래목표 인식, 자기조절학습전략, 학업성취도에 대한 변화패턴을 알아보고, 청소년들의 미래목표 인식과 자기조절학습전략이 학업성취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종단적으로 분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한국교육개발원이 2005년부터 중학교 1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실시한 한국교육종단연구(Korea Education Longitudinal Study: KELIS)의 1차년도부터 3차년도까지의 종단 자료를 이용하여 잠재성장모형으로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첫째, 청소년들의 미래목표 인식과 학업성취도는 학년이 올라갈수록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자기조절학습전략은 점차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미래목표 인식의 초기값은 자기조절학습전략 초기값과 학업성취도 변화율에 정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있었으나, 학업성취도 초기값에는 부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그리고 미래목표 인식의 변화율은 자기조절학습전략 변화율에 정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있었으나, 학업성취도 변화율에는 부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또한, 자기조절학습전략의 초기값은 학업성취도 초기값에 정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있었으나, 학업성취도 변화율에는 부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자기조절학습전략 변화율은 학업성취도 변화율에 정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셋째, 매개효과 검증 결과, 미래목표 인식 초기값이 자기조절학습전략 초기값을 매개로 학업성취도 초기값과 학업성취도 변화율에 미치는 영향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미래목표 인식 변화율이 자기조절학습전략 변화율을 매개로 학업성취도 변화율에 미치는 영향도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4)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0-0011616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