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심리학회 교육심리연구 교육심리연구 제27권 제3호
발행연도
2013.9
수록면
595 - 609 (1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중학교 2학년에서 고등하교 1학년 학생들의 수학교과에 관한 내재적 동기와 유능감 신념의인과적 관계를 종단적으로 분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한국교육개발원이 2005년부터 중학교 1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실시한 한국교육종단여구(Korea Education Longitudinal Study: KELS)의 2차 년도부터 4차 년도가지의종단 자료를 이용하여 자기회귀 교차지연모형으로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세 시점에 걸쳐 수학교과의 내재적 동기와 유능감 신념의 자기회귀 계수를 측정한 결과, 이전 시점의 내재적 동기와 유능감 신념이 각각 이후 시점의 내재적 동기와 유능감 신념에 유의하게 영향을 미치고 있다. 따라서 내재적 동기와 유능감 신념이 각각 다음해 내재적 동기와 유능감 신념을 안정적으로 예측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수학교과의 내재적 동기와 유능감 신념의 교차외귀계수를 측정한 결과, 3개년에 걸쳐 내재적 동기는 다음해 유능감 신념에 정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또한 유능감 신념도 다음해 내재적 동기에 정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셋째, 수학교과의 내재적 동기와 유능감 신념을 상보적 인과 관계(reciprocal causal relationship)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내재적 동기와 유능감 신념은 모두 서로 원인과 결과로서 작용하고 있다. 그리고 내재적 동기가 다음해 유능감 신념에 미치는 교차회귀계수가 유능감 신념이 다음해 내재적 동기에 미치는 교차외귀계수보다 더 크게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 결과에 따라 수학교과의내재적 동기와 유능감 신념의종단적인 인과관계에 대한 논의와 교육적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9)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0-0011620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