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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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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유영현 (건국대학교) 이성한 (건국대학교) 정성남 (건국대학교) 김창주 (건국대학교) 김외철 (한국항공우주산업)
저널정보
한국항공우주학회 한국항공우주학회 학술발표회 초록집 한국항공우주학회 2015년도 추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5.11
수록면
901 - 904 (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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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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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RTB(Rotor Track and Balance) 알고리즘에서 로터 블레이드의 동특성과 기체진동 사이의 비선형성 상호관계를 고려하여 트랙 편차와 기체 진동 수준을 감소시키기 위한 최적의 RTB 조절값을 탐색하였다. 기존의 선형 모델을 이용하여 개발된 RTB 알고리즘에 비선형 RTB 모델을 추가하여 회귀분석을 통하여 RTB 파라미터에 대한 응답특성에 민감도 행렬을 구하였다. 최적의 RTB 파라미터 설정을 위해 최적화 문제를 정식화하고 전역 최적화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선형과 비선형 RTB 모델이 RTB 조절값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해석 결과 모든 RTB 모델에서 트랙 편차와 진동 수준을 크게 감소시키지만, 선형 RTB 모델을 이용한 결과에서 더 좋은 감소 결과를 보여주었다.

목차

초록
ABSTRACT
1. 서론
2. 해석 기법
3. 해석 결과
4.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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