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송근웅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최종수 (충남대학교)
저널정보
세종대학교 항공산업연구소 항공산업연구 항공산업연구 제83집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45 - 63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5)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헬리콥터 주로터 블레이드 동적밸런싱 시험은 헬리콥터 생산시 뿐만 아니라 운영/유지에 필수적인 절차이다. 이는 복합재 블레이드의 생산 편차를 줄여주어 기체의 진동 저감에 큰 역할을 한다. 기체 진동은 각 부품의 수명뿐만 아니라 탑승자의 안락성에도 매우 밀접한 관계가 있다. 해외 헬리콥터 신진국의 경우 헬리콥터 개발/운영 초기 시기부터 진동 모니터링에 관심을 두었고, 1980년대 이후 기체 전체 진동 모니터링 시스템인 HUMS 시스템 개발과 발맞추어 동적밸런싱 시스템 개발에 힘써왔다. 이에 대부분 2000년대 초반에 헬리콥터 HUMS 시스템의 일환으로 RTB 전용 시스템을 갖추게 된다. 대부분의 RTB 시스템은 Neural Network을 적용한 조절변수 최적화를 하고 있으나, 일부 업체에서는 선형모델 또는 선형방정식을 추가적으로 적용하고 있다. 이는 RTB 특성상 선형과 비선형 모델의 정확도 차이가 거의 없기 때문이다. 실기체 RTB용 전용 시스템이 있다고 해도, 훨타워와 같은 시험설비를 이용한 RTB를 수행하지 않는 것은 아니다. 각국에서는 기종별 또는 기체급별 훨타워를 양산블레이드 RTB에 적용하고 있다. 국내에서도 수리온 헬리콥터 개발 이후 2010년에 들어 헬리콥터 RTB 관련 연구가 진행되고 있으며, 향후 수년내 선진국과 대등한 RTB 기술을 확보하리라 예상된다.

목차

I. 개요
II. 주로터 블레이드 동적밸런싱(Rotor Track and Balance, RTB)
III. RTB 해외 사례
IV. RTB관련 국내 현황
V. 요약 및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558-0019837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