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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은우 (울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문화산업학회 문화산업연구 문화산업연구 제16권 제2호
발행연도
2016.6
수록면
69 - 78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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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예술 상품의 경우 소비를 하면 할수록 소비가 더 증가하는 중독(addiction) 현상이 발생한다. 중독현상이 발생하는 근본원인은 문화예술 상품의 소비는 소비자본(consumption capital)에 크게 의존하는 것에서 연유한다. 소비자본은 인적자본(human capital)의 한 형태로 소비를 할 때 축적되는 지식과 경험을 말한다. 문화예술 상품의 경우 소비를 하면 할수록 문화예술 소비자본이 축적되고, 이에 따라 소비를 종전보다 더 증가시키는 경향을 보여준다. 여기서는 이런 이론의 기반위에서 문화예술 분야 중 대표적인 공연예술인 음악•연주회와 연극•마당극•뮤지컬의 수요함수를 추정하여 수요에 영향을 미치는 제반 요인을 분석하고자 한다.
이 연구에서는 사용한 자료는 ‘2013 사회조사’(The 2013 Social Survey) 원시자료(raw data)이다. 이 자료의 표본 수는 37,648명이다. 이 중 지난 1년간 음악•연주회를 관람한 사람은 13.0%, 연극•마당극•뮤지컬을 관람한 사람은 13.2%이다. 수요결정함수를 추정하기 위한 프로빗(probit) 모형을 이용하였다. 독립변수로 사용한 변수는 성별, 연령, 교육연수, 가구소득, 직업, 결혼상태, 가족규모, 여가활용만족도, 그리고 지역 등이다. 음악•연주회와 연극•마당극•뮤지컬 두 가지 모두 남성보다 여성, 교육수준이 높을수록, 가구소득이 높을수록, 그리고 여가활용만족도가 클수록 관람할 확률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연령이 높아질수록, 가족규모가 클수록 관람할 확률이 낮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타 직업보다는 전문관리직, 기혼자보다는 미혼자가 관람할 확률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이와 함께 연령, 교육연수, 소득의 한계효과를 구하여 이들 변수의 값이 한 단위 변할 때 음악•연주회와 연극•마당극•뮤지컬을 관람할 확률이 어떻게 변하는지 고찰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개인의 특성과 문화예술 관람여부와의 관계
Ⅲ. 문화예술상품 수요에 대한 이론 및 함수 추정
Ⅳ. 요약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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