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요섭 (가야대학교)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특수교육연구소 특수교육 특수교육 제15권 제3호
발행연도
2016.8
수록면
155 - 176 (22page)
DOI
10.18541/ser.2016.08.15.3.15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목적: 본 연구의 목적은 특수교사의 인식을 통하여 일반 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학습장애 학생을 위한 전환교육의 영역별 중요도와 실행정도, 그리고 실행하는 데 있어서 문제점과 개선방안을 파악해 보고자 하는 것이었다. 연구방법: 이를 위해 경상남도 및 울산광역시 일반 고등학교에서 학습장애 학생을 교육하는 특수교사 62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특수교사들은 학습장애 학생 전환교육 영역의 중요도에 있어서 제시된 영역별 내용 전체를 ‘중요하다’와 ‘매우 중요하다’의 사이 수준으로 인식하고 있었으며, 실행정도에서는 ‘보통’과 ‘잘하고 있다’의 중간정도로 평가하여 ‘잘하고 있다’라고 해석하기에는 부족한 수준이었다. 둘째, 전환교육 영역의 중요도와 실행정도의 차이를 비교한 결과를 보면 모든 영역에 있어서 중요도에 비해 실행정도는 현저하게 낮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셋째, 학습장애 학생 전환교육 실행 시 문제점으로 비율이 높게 지적된 것은 지역사회 관련기관이나 업체의 연계 및 협조 부족, 학습장애 학생 장애인 복지카드 미소지로 인한 취업의 어려움, 지역 업체의 학습장애인 취업에 대한 부정적 인식, 학습장애 학생의 취업의욕 부족, 학교 내의 전환교육 관련 시설이나 설비 부족, 부모나 가족의 협조부족 순으로 나타났다. 넷째,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방안으로는 지역사회 업체나 취업관련 기관과 연계 및 협력체계 구축 강화가 가장 비율이 높았으며, 다음은 학습장애 학생 장애인 복지카드 미소지로 인한 취업의 불이익 문제 해결, 전환 혹은 직업교육 전담인력 배치, 현장중심 전환교육 및 프로그램 개발 및 실시, 전환교육지원센터 증가 및 활성화와 전문인력 배치 등이 상대적으로 높은 비율로 제시된 방안들이었다. 결론: 본 연구의 결과는 관련 정부기관의 학습장애 학생 전환성과 향상을 위한 노력이나 정책 개발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 결과
Ⅳ. 논의 및 제언
참고문헌
국문초록

참고문헌 (2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9-0011419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