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특수교육교과교육학회 특수교육교과교육연구 특수교육교과교육연구 제11권 제2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113 - 131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특수교육교사의 전환교육에 대한 동기 요인을 분석하고, 전환교육의 동기 인식과 실행 문제점 인식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연구목적에 따른 연구 문제를 ‘첫째, 특수교육교사의 전환교육에 대한 동기의 하위요인은 무엇인가?’, ‘둘째, 전환교육에 대한 특수교육교사들의 동기에 대한 인식은 어떠한가?’, ‘셋째, 특수교육교사가 인식하는 전환교육 실행을 위한 문제점은 무엇인가?’로 설정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특수교육교사의 전환교육 동기의 요인은 전환교육 기대, 전환교육 가치의 2개 요인으로 추출되었다. 둘째, 특수교육교사의 전환교육 동기 인식은 특수교육기관유형에서는 인식의 차이가 없었으나, 전환관련 연수이수유무와 학교과정에 따라서는 전환교육 기대요인에서 인식의 차이를 나타냈었다. 셋째, 특수교육교사들은 전환교육 실행에 있어서 문제점을 전환교육 실천사례의 부족, 전환교육 운영을 위한 물리적 공간의 부족, 전환교육을 위한 현장체험학습의 준비․평가 시간의 부족, 특수교육 전환교육에 대한 교사의 지식과 연수 부족, 학생들에게 적용하기 어려운 전환교육 영역과 내용, 전환교육을 실행하기 위한 재정적 지원의 부족의 순서로 인식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