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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제홍 (조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관세학회 관세학회지 關稅學會誌 第17卷 第3號
발행연도
2016.8
수록면
119 - 135 (1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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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TA 발효가 되면, 그 이후부터는 국내산업조사와 국내소비자 가격에 대한 조사는 전혀 이루어지지 않고 있기 때문에 FTA 발효 4-5년이 지나면 FTA의 긍정적 효과를 측정할 수 없다는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FTA 체결국 제품이 국내소비 시장에서 관세철폐를 반영하여 시장가격 형성에 따른 가격변동과 FTA 수입제품의 가격공정성이 국내소비자의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FTA 효과를 지속적으로 반영시킬 수 있는 지표를 얻고자하며, 소비자의 소비가격을 유지시켜 건전한 가격공정성 시장을 유지시키고자 하는 측면에서 본 연구를 실시하였다.
실증분석 결과 FTA 체결국 제품의 국내시장에서의 가격변동이 소비자의 가격 공정성에 미치는 영향은 대체적으로 긍정적으로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그리고 FTA 체결국 제품의 국내시장 가격변동이 구매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둘째, 이와 같은 FTA 체결국 제품이 가격 공정성이 고객만족에도 정의 영향을 미치고 또한 구매의도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셋째, FTA 체결국 제품에 대한 고객만족이 구매의도에도 정의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궁극적으로 FTA 체결에 따른 수입제품 가격변화가 국내소비자들은 가격공정성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고, 이들 제품에 대한 가격만족도와 구매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점이다. 아직까지 FTA 체결은 국내 소비자가격에 긍정적 효과가 있고 또한 가격공정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

목차

〈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연구 및 가설설정
Ⅲ. 연구설계 및 실증분석
Ⅳ.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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