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19권 제2호
발행연도
2014.4
수록면
315 - 338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아 다문화인권교육 프로그램을 구성하여 유아들에게 적용하고 유아의 인권관련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 것이다. 이를 위해 유아 다문화인권 관련 문헌을 검토하고 분석하여 유아들을 대상으로 한 다문화인권교육 프로그램을 구성하였다. 다문화인권교육 프로그램의 적용을 위하여 S유치원의 만 4세 유아를 대상으로 다문화인권교육 프로그램을 8주간 16회 실시하였다. 적용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프로그램 적용 사전과 사후에 유아인권관련 태도에 대한 검사를 실시하였다. 다문화인권교육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사전 사후검사를 통해 수집된 자료는 수집된 자료는 SPSS 15.0 Windows용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일원공변량 분석(One-way ANCOVA)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본 프로그램은 유아의 인권관련 태도를 향상시키는데 효과가 있음을 알 수 있었으며 인권관련태도의 하위 요소 기본적 권리, 평등의 권리, 자유의 권리, 경제적 권리, 정치적 권리, 사회적 권리의 영역에서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음을 알 수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1)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5-0014192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