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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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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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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사회과교육연구학회 사회과교육 사회과교육 제43권 2호
발행연도
2004.6
수록면
65 - 84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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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체 7차 초등 사회과 교과서에 처음으로 소개된 '인권' 내용에 대하여, 아동의 개념 형성과 비교하여 내용 구성이 적합한지 살펴보고자 한다. 아동의 인권의 개념적 이해와 관련한 기존의 논의에 의하면 초등학교 고학년은 인권교육의 시작점으로 적당한 시기이기는 하지만 '인권' 개념어 갖는 추상성으로 인해 학습자들이 학습하기가 쉽지 않은 개념이다. 또한 이 시기의 아동들은 인권의 개념 형성 중에서 '자유' 수준에서의 개념 형성을 보이고 있기 때문에 '평등' 수준의 내용 구성을 통해서 인권 개념을 좀더 확장하도록 그리고 아동의 인권 관련 실제 생활사건을 중심으로 교과서 내용을 구성하도록 권고하고 있다. 그럼에도 현재 초등 사회과 교과서를 보면 '보호' 수준에서 인권 내용을 제시하고 아동들이 접하기 어려운 소수자들의 비인권적 사태를 중심으로 교과서를 구성하고 있어서 적합성이 떨어진다. 이에 따라 향후 인권 교육의 내용 구성을 위해서는 '평등'수준의 개념적 이해를 고려한, 아동의 생활사건을 중심으로 하는 내용을 고려해야 할 것이다.

목차

내용요약

Ⅰ. 서론

Ⅱ. 사회과교육과 ‘인권‘

Ⅲ. 초등학생의 ‘인권‘ 개념 형성

Ⅳ. 초등 사회과 ‘인권‘ 내용의 적합성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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