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20권 제1호
발행연도
2015.2
수록면
453 - 485 (3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아교육기관에서 이루어지는 유아음악교육에 대한 유아교사의 인식과 운영실태를 분석하고자 실시하였다. 선행연구를 통해 연구도구인 설문지를 구성하였 으며 유아교사 190명을 무선 표집 하여 연구자료를 수집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18.0을 이용하여 빈도와 백분율, 독립표본 t-검증, 일원변량분석(One-way ANOVA)을 통하여 분석하였고, 집단 간의 차이 분석은 Duncan 검증을 통해 사후 분석 하였다. 연구결과는 첫째, 유아교사들은 유아음악교육에 대하여 전반적으로 높 은 인식을 가지고 있었다. 둘째, 유아음악교육에 대한 교사변인 간 인식은 차이가 있 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교사용 지도서를 많이 참고하였고, 음악교육에서는 신체 표현을 가장 많이 활용하였으며, 주 2~3회 음악활동을 진행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유아음악교육에 대한 교사변인 간 운영실태는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실태의 개선을 위한 다각적 접근을 논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5-0014202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