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육아지원학회 육아지원연구 육아지원연구 제16권 제3호
발행연도
2021.9
수록면
89 - 114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스마트기기 앱을 활용해 증강현실 음악활동 경험에서 나타난 만 5세 유아의 음악적 반응을 탐색하고 교육적 의미를 살펴봄으로써 유아음악교육의 새로운 매체로서 증강현실의 활용 가능성을 검토해 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만 5세 유아 23명과 교사 1인이 참여하였고, 매주 2회, 4개월 동안 연구자 1인은 현장을 방문하여 유아의 음악활동을 참여관찰 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음악활동을 촬영한 비디오, 유아와 교사의 면담자료, 관찰일지, 연구일지이다. 수집한 녹음 자료를 전사하고 자료수집 내용을 귀납적으로 범주화하여 도출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는 캐릭터와 아이콘으로 음악 매체를 경험하고 있었다. 둘째, 유아는 눈, 귀, 몸으로 동시에 느끼는 증강현실의 음악을 만나고 있었다. 셋째, 유아는 증강현실의 음악을 현실로 옮기는 음악가로 다가가고 있었다. 넷째, 유아는 증강된 악기 탐색과 배우기에 도전함으로써 악기에 친숙하게 다가가고 있었다. 이와 같은 결과는 유아가 음악을 경험하는 과정에서 증강현실은 음악적 관심과 흥미를 자극하는 매개체로서의 가능성을 가질뿐 아니라, 유아의 음악적 학습경험을 확장할 수 있는 교수 매체임을 시사한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및 해석
Ⅳ.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