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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20권 제1호
발행연도
2015.2
수록면
777 - 809 (3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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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학부모 불만을 해결하는 유아교육기관 교원의 경험을 분석함으로써 효과적으로 학부모 불만을 해결하는데 필요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기 위하여 수행하였다. 이를 위하여 A광역 시 유아교육기관 교원 15명(원장 8명, 교사 7명)을 대상으로 20주에 걸쳐 심층면담을 실시하 였다. 수집된 자료를 분석한 결과 첫째, 유아교육기관의 교원들은 기관의 교육과정 운영과 관련 된 불만, 자녀의 안전문제와 관련된 불만, 교원과의 의사소통과정과 관련된 불만, 자녀의 또래 관계와 관련된 불만등, 다양한 학부모 불만을 경험하였다. 둘째, 불만을 해결하는 과정에서 학 부모의 계속적인 무리한 요구와 유아교육기관에 대한 학부모의 불신은 학부모 불만을 해결하는 데 어려움으로 작용하였다. 또한 학부모 불만이 유아교육기관이 아닌 인터넷에서 확산되거나 행 정기관에 민원의 형태로 제기되는 경우 해결과정에서 어려움을 겪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유 아교육기관의 교원들은 학부모 불만을 원활하게 해결하기 위하여 아직 표출되지 않고 내재되어 있는 학부모의 불만을 알아내기 위하여 노력하였으며 유아교육기관의 운영위원회를 활용해 학부 모 불만을 원만하게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였다. 또한 평소에 학부모와 친밀한 관계를 유지하는 것이 학부모 불만을 원활하게 해결하기 위한 중요한 요인이라고 인식하여 전화 상담과 면담으로 끊임없이 학부모와 소통하기 위해 노력을 기울이고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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