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20권 제2호
발행연도
2015.4
수록면
173 - 197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치원 만 5세반 유아들의 자유놀이에서 나타나는 이야기의 힘이라는 양상을 현상학적으로 조명하고자 노력하였다. 이는 유아들의 자연스러운 놀이상황에서 출현하는 이야기의 역동적인 힘을 드러냄으로써 유아 이야기 세계를 보다 면밀히 이해하고자 함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해 7개월 동안 유치원의 자연스러운 자유놀이 시간 중에 나타나는 유아 이야기를 지속적으로 관찰하고 수집하며 분석하는 순환적 절차를 거쳤다. 주로 연구자의 현장노트와 연구일지, 면담기록 등을 통해 수집된 자료를 분석한 결과, 만 5세 유아들의 자유놀이에서 출현하는 이야기의 힘의 양상은 ``시간``, ``공간`` 그리고 ``성``과의 관련성이 있었다. 이러한 자유놀이에서 출현하는 이야기의 힘은 다시 ``위계(位階)와 중층(重層)``: ``두 세계 사이에 존재하는 이야기의 힘`` 과 ``Present``: 이야기의 힘을 드러내기 위한 유아 이야기의 현재 그리고 선물``, 이라는 의미로 해석되었다. 이처럼 유아들은 시간의 지속성, 공간의 접촉성 및 성의 차이에 따라 이야기의 힘을 다르게 출현시키고 있었으며, 그 안에 존재하는 위계와 중층 속에서 각자의 발달에 충실한 이야기 세계를 향유하고 있음을 발견하게 되었다. 본 연구과정을 통해 자유로운 놀이 속에 존재하는 이야기의 힘을 유아들의 위치에서 다시 바라보게 함으로써 유아 이야기에 성실히 귀 기울이고자 하는 교사 및 성인들의 태도를 일깨울 수 있을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5-0014204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