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한유진 (안산대학교) 이민영 (한국교원대학교) 권혜선 (옥동유치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27권 제3호
발행연도
2022.6
수록면
101 - 126 (26page)
DOI
10.20437/KOAECE27-3-0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유아·놀이 중심 교육을 실천하는 교사들의 집단심층면담(FGI)을 통해 유아·놀이 중심 교실에서 교사의 이야기나누기 경험과 교사들이 형성하고 있는 이야기나누기 시간의 의미를 살펴보았다. 그 결과 첫째, 교사는 유아의 놀이와 관련된 내용에 대하여 함께 이야기를 나누며 해답을 찾아갔고, 이야기나누기 활동은 다양한 형태로 유연하게 변화하였으며, 유아들은 자신의 삶과 연결된 이야기를 나누며 즐겁게 소통하는 경험을 하였다. 둘째, 교사들은 유아·놀이 중심의 이야기나누기를 실천하는 과정에서 유아들이 이야기를 통해 앎을 나눔으로써 놀이와 배움을 이어갔고, 삶을 나눔으로써 소통하고 관계를 맺어갔으며, 그리고 공동체의 가치를 함께 나눔으로써 공동체의 일원으로 행동하고 성장하였다는 의미를 형성하였다. 연구 결과를 토대로 유아의 목소리로부터 발현되고 놀이와 연계되어 유아의 배움을 지원하는 이야기나누기 활동의 실천 방향을 논의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