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20권 제2호
발행연도
2015.4
수록면
453 - 471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5)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치원 컨설턴트 양성 프로그램의 개발을 위한 기초연구로서 현장에서 컨설턴트로 활동하고 있거나 컨설팅 연수 경험이 있는 유치원 원장과 원감 173명을 대상으로 컨설턴트 양성을 위한 교육내용에 대한 요구를 조사한 것이다. 연구 결과, 경영역량과정과 수업역량과정에 대한 요구가 높았으며 특히 경영역량과정에 대한 교육요구가 상위10위 교육내용 중 6개에 해당하였다. 상위10위 항목을 중심으로 배경 변인별 교육요구를 살펴보면 원장에 비해 원감의 교육요구가 7개 항목에서 유의미하게 높게 나타났고 컨설팅 유경험자의 교육요구가 무경험자에 비해 3개 항목에서 유의미하게 높게 나타났으며 공사립 등 기관 유형에 따른 교육요구는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를 통해 경영역량과정과 관련된 교육내용의 확대, 직위와 컨설팅 경험 등 교육대상에 따른 세부적인 교육과정 구성, 실제적 내용 중심의 교육과정 구성 등의 시사점을 얻을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5-0014205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