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주봉관 (신구대학교) 신미영 (신구대학교) 박영숙 (신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25권 제2호
발행연도
2021.4
수록면
139 - 162 (24page)
DOI
10.32349/ECERR.2021.4.25.2.13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유치원 원격교육 운영에 대한 유치원 교사의 인식 및 요구를 살펴보는 데 있다. 이를 위해 2020년 8월 1일부터 10월 10일까지 서울과 경기도에서 근무하는 담임교사 194명을 대상으로 본 연구에서 구성한 설문을 실시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0.0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는 첫째, 유치원 원격교육 필요성에 대한 인식은 ‘보통이다’로 나타났다. 둘째, 유치원 원격교육을 위해 필요한 교사차원의 준비에 대한 인식은 ‘원격교육에 사용할 교육자료 수집’이, 필요한 교사연수내용에 대한 인식은 ‘놀이중심 교육과정의 원격교육 운영방법’이 가장 많았다. 셋째, 유치원 원격교육의 효과적인 방식에 대한 인식은 ‘실물자료를 가정으로 직접 전달하는 방식’이 가장 많았다. 넷째, 교육자료 선정 및 제공을 위한 가이드라인 인식은 ‘보통이다’가 많았으며, 교육(놀이)꾸러미 제공을 위한 지원에서는 ‘교육(놀이)꾸러미 제작을 위한 가이드라인 제공’을, 영상 콘텐츠 제공을 위한 지원에서는 ‘완성된 영상 콘텐츠 제공’을 가장 많이 요구하였다. 다섯째, 원격교육을 위한 기기와 시스템에 대한 인식은 ‘충분하지 않다’가 많았으며, 기기와 시스템 지원에서는 ‘관련 소프트웨어지원’을 가장 많이 요구하였다. 여섯째, 교사들은 유치원 원격교육을 위해 유치원 교육과정운영, 유아교사의 역할수행, 가정의 역할 및 가정-기관의 연계가 고려되어야 한다고 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6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1-375-0016942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