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21권 제2호
발행연도
2016.4
수록면
443 - 467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은유를 활용하여 유치원 교사가 수업에 대하여 어떻게 이해하며 그 안에 어떠한 의미를 부여하는지 알아보고자 실시되었다. 은유는 자신의 내면에 함축되어 있는 개인의 삶 속에서 마주한 다양한 사태와 개념들을 반영한다. 그 결과로서 이미지를 산출하고 이를 통해 개인의 고유한 인식 속 개념과 사태 등을 심층적으로 살펴 볼 수 있다. 이를 위해 유치원 교사들에게 은유 질문을 제시하고 작성하도록 한 후 면담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유치원 교사들의 수업에 대한 이미지는 그 강조점에 따라 교사, 유아, 교사와 유아를 중심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먼저, 교사를 강조한 이미지는 ‘내가 한 만큼 달라지는 수업’, ‘내가 해야만 하는 수업’, ‘또 다른 나인 수업’ 으로 범주화되었다. 다음으로 유아를 강조한 이미지는 ‘현재보다 미래의 너를 위한 수업’, ‘너의 지식이 많아지는 수업’, ‘네가 즐거워하는 수업’으로 범주화되었다. 마지막으로 교사와 유아를 함께 강조하는 이미지는 ‘나와 너, 우리가 함께 하는 수업’으로 범주화되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5-0014216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