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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치훈 (Agency for Defense Development)
저널정보
한국추진공학회 한국추진공학회지 한국추진공학회지 제20권 제4호 (통권 제95호)
발행연도
2016.8
수록면
87 - 93 (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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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접 연결식(DC) 고도모의 엔진시험 수행 시, 공기 흡입 덕트와 항공용 엔진 사이에 래버린스 씰이 설치된다. 래버린스 씰은 이 둘을 기계적으로 격리시킴으로써 주추력 및 측추력을 보다 정확하게 측정할 수 있도록 돕는다. 하지만 덕트 내부 공급공기에 높은 수직 온도구배가 발생할 경우, 래버린스 씰의 격리가 파괴되어버린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접촉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래버린스씰 온도 제어장치를 제작/설치하였다. 본 장치를 실제 항공용 엔진시험에 적용한 결과, 높은 수직 온도구배가 생성되어도 래버린스 씰의 격리가 잘 유지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DC 시험에서 온도구배의 발생 및 영향
3. 래버린스 씰 온도제어장치의 개발 및 적용 결과
4.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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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CI(KEPA) : I410-ECN-0101-2017-558-0010951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