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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문관규 (부산대)
저널정보
한국영화학회 영화연구 영화연구 제69호
발행연도
2016.9
수록면
35 - 65 (3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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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적 미장 아빔은 한 편의 영화에 기존의 영화 텍스트와 타 장르의 텍스트가 배치되어 영화적 의미 작용과 미학적 장치로 활용된다. 함축(含蓄)은 ‘표현의 의미를 한 가지로 나타내지 아니하고 문맥을 통하여 여러 가지 뜻을 암시하거나 내포’한다. 함축은 언어로 표현해 내지 못하는 곡진한 뜻과 감정으로 이루어진 심연이다. 시품의 함축과 영화적 요소가 배치된 영화적 미장아빔으로 영화텍스트의 해석 가능성을 시도해본다.
장예모의 〈영웅〉에 영화적 미장아빔으로 배치된 것은 첫 번째 형가 고사의 변주다. 공통점은 형가의 진시황 시해 실패이며 원인은 거문고 연주자 문형의 도움과 신하의 도움 그리고 협객의 자진 철회로 차이가 난다. 두 번째 함축된 것은 검과 서의 일체 사상과 도가적 세계이다. 검의 무용을 통한 무협의 경지 표현은 진시황의 평화론으로 귀결된다. 세 번째는 무협영화 비무(比武) 장면에서 내포된 의경(意境) 몽타쥬이다. 어트랙션 몽타쥬는 이미지와 이미지 사이의 유사성을 강조하였다면 의경 몽타쥬는 장면 이미지에 대한 중국 미학적 해석으로 귀결된다. 네 번째는 색채에 함축된 의미다. 색채는 서사의 구분과 역사적 사실에 대한 고증이라는 함의를 지닌다. 다섯 번째는 다민족일국가라는 통일 중국 지향과 중화주의적 요소다. 여섯 번째는 장예모의 변화와 주선율 영화와 호응이다.
장률의 〈당시〉는 삽입된 당시의 등장으로 시와 영화와 장르가 영화적 미장아빔으로 배치된다. 또한 여자는 양강의 기운이 강하고 남자는 유약의 기운이 강하여 음양의 역할이 전도되었다. 하나의 시퀀스가 끝날 때 마다 당시 한수가 등장하여 장면과 연관성을 갖거나 인물과 서사의 의경 몽타쥬를 이루어낸다. 인물은 근원적 내면의 거처를 잃은 정신적 이산자들이다. 이 모든 징후는 상실체험으로 수렴된다. 이는 장률의 텍스트에서 디아스포라라는 강으로 가는 근원 서사의 발원지를 〈당시〉에서 만날 수 있다.

목차

국문요약
1. 들어가는 글
2. 연구 방법론 모색 :사공도의 ‘함축’과 영화적 미장아빔의 적용 가능성
3. 〈영웅〉에 배치된 영화적 미장아빔에 대한 함축 : 형가 고사의 변용, 검서일체 사상과 중화주의
4. 〈당시〉에 배치된 영화적 미장 아빔의 함축 양상
5.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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