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6권 제3호
발행연도
2001.11
수록면
157 - 180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치원 교육활동 지도자료」에 나타난 수준별 교육활동을 분석하고 수준별 교육과정의 운영실태 및 교사의 인식에 대하여 조사하여, 이를 바탕으로 유치원에서의 수준별 교육과정 평가척도를 개발하기 위한 방향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지도자료에 제시되어 있는 수준별 활동의 경향을 분석한 결과, 수준별 활동의 생활영역별 교육내용에 따른 분포와 교육과정의 내용영역이니 생활주제 그리고 활동의 유형별로 활동 수준이 편중되어 제시된 경향이 있음을 알 수 있었다. 175명의 유아교사를 대상으로 유치원 수준별 교육과정의 운영실태 분석 결과 소속기관(공립과 사립 유치원)에 따라 일부 문항에서 유의한 차이기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지도자료 분석과 운영실태분석 결과를 토대로 평가척도 개발을 위한 방안이 모색되었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결과
Ⅴ. 유치원 수준별 교육과정 평가척도 개발을 위한 방향 모색
Ⅵ.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5-0014372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