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학회 유아교육연구 유아교육연구 제39권 제2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459 - 484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3-5세 연령별 누리과정과 2007 개정 유치원 교육과정의 양적 비교를 통해, 교육과정 적정화 방안에 대해 탐색하였다. 연구결과 3-5세 연령별 누리과정은 2007 개정 유치원 교육과정과 동일하게 4단계의 내용 구성체계로 이루어졌다는 점에서 공통점이 있으며, 2007 개정 유치원 교육과정은 수준별로, 3-5세 연령별 누리과정은 연령별로 제시되어 있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교육내용을 양적으로 살펴본 결과, 3-5세 연령별 누리과정의 세부내용이 2007 개정 유치원 교육과정의 수준별 내용에 비해 약 1.7배 양적으로 증가함을 알 수 있다. 그러나 단순수치의 비교를 넘어 핵심개념을 살펴보면, 2007 개정 유치원 교육과정과 3-5세 연령별 누리과정의 양과 난이도는 큰 차이가 없음을 알 수 있다. 이는 3-5세 연령별 누리과정에서 제시하고 있는 세부내용을 성취기준으로 오인함에 따른 학습내용의 증가로 해석될 수 있다. 본 연구는 문서수준에서 논의하고 있는 적정화에 대한 의미를 비교․분석함으로써, 교육과정의 양적 적정화의 기준에 대한 방향성을 제시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