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6권 제4호
발행연도
2002.2
수록면
173 - 195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포트폴리오 평가를 유치원 교육현장에 실시하였을 때 유아의 인지적 능력과 반성적 사고에 미치는 영항을 양적 자료와 질적 자료를 사용하여 살펴보았다. 그 결과, 포트폴리오 평가의 실행에 따라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유아의 인지적 능력이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유아의 반성적 사고의 실제들이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포트폴리오 평가 실행 과정에서 기억과 회상의 용이, 학습목표의 설정, 작품의 내용 파악 및 장단점 인식, 적절한 전략 수정, 활동창안, 활동의 평가준거 인식 등으로 유목화되는 사례들이 발견되었다. 결론적으로 포트폴리오 평가는 유아의 인지적 능력과 반성적 사고를 촉진하는 적절한 교수-학습 방법이자 평가방법이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 결과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5-0014373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