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학회 유아교육연구 유아교육연구 제27권 제5호
발행연도
2007.1
수록면
233 - 251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유아평가 도구로서 포트폴리오 평가는 전통적인 측정평가방법과는 달리 교수-학습 상황이라는 자연스럽고 지속적인 맥락 속에서 유아의 발달과 학습 상황을 의미 있게 평가할 수 있는 대안적 방법으로 큰 기대를 받아 왔다. 그러나 모든 교육개혁을 위한 시도에서와 마찬가지로 포트폴리오 평가 또한 교육현장에서 실제로 어떻게 실시되고 있는지를 자세히 들여다보고 과연 유의미하고 효과적으로 실시되며 유아교육의 질을 향상시키고 있는지에 대하여 반성적으로 탐색할 필요가 있다. 이 연구에서는 질적 프로그램 평가라는 방법을 통하여 한 유치원의 포트폴리오 수집 및 활용 과정을 조명해 봄으로써 포트폴리오 평가의 현장 적용에 있어서의 문제점과 한계를 짚어보고자 하였다. 유아교사의 자율성 및 전문성 제고와 더불어 교사, 행정가, 학부모가 유아평가에 대한 공유된 이해와 열린 의사소통을 바탕으로 함께 의미를 만들어가지 않는 한 포트폴리오 평가는 단순한 정보 수집 혹은 형식적 의례행위에 그치면서 교육장면에서 사라질 수 있음을 시사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