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보육학회 한국보육학회지 한국보육학회지 제13권 제3호
발행연도
2013.9
수록면
329 - 353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포트폴리오 평가과정에서 유아의 자기평가가 가지는 교육적 의미에 연구의 초점을 두고 다중지능이론을 기초한 프로젝트 중심교육과정에서 유아의 발달 평가에 적용시켜 교육적 효과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프로젝트 접근법에 다중지능이론을 적용하는 사랑어린이집 누리반을 선정하여 유아들의 강점을 활용한 프로젝트 실제와 연속적이고 통합적인 포트폴리오 평가에서의 과정적 현상을 파악하는데 초점을 맞추었다. 질적 단일 사례연구의 구조 하에서 총 1년 7개월 동안 만 4,5세 누리반 유아 26명을 참여 관찰하였고 포트폴리오 평가 자료를 내용 분석하였으며 2명의 담임교사와 부모와의 심층면담 그리고 문서분석을 통해 체계적인 자료 수집과 분석을 하였다. 이에 대한 결과는 첫째, 다양한 자기평가와 부모의 직접적 평가참여 방법을 적용하는 누리반의 포트폴리오 평가체제에서 유아들은 창의성 즉 '창의적 생산성 발현'이 주도적으로 나타남을 알 수 있었다. 둘째, 계속된 자기반성과 반영은 유아들의 반성적 사고를 이끌게 하여 이를 통한 메타인지 능력, 즉 '앎을 더 알게 하는 사고전략'이 나타났고 계속된 평가과정을 통해 차츰 발전됨도 발견할 수 있었다. 셋째, 몰입에서 드러나는 자신의 강점을 탐색하고 평가하면서 유아는 능동적인 활동의 참여와 주도적인 학습자가 되어 자기 주도적 학습활동, 즉 '자기-활동의 플로우'에 빠지게 됨을 살필 수 있었다. 넷째, '긍정적 자기-가치성 부여'로 유아는 부모의 평가참여에 따른 관심과 칭찬의 증대, 그리고 자기반성의 기회를 부여하는 교사와의 긴밀한 상호작용으로 자신의 포트폴리오에 강한 성취감과 자신감을 표명하게 되어 스스로에게 가치 부여를 함도 알 수 있었다. 결론적으로 방법적 다양성을 지닌 누리반의 포트폴리오 평가는 유아들의 사고와 학습을 확장시키는 도구로서 미래 사회의 적응력을 위한 창의적 사고 및 문제해결력 그리고 정의적 발달과 자발적 학습태도를 자극하는 교육적 효과를 가진다는데 의미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38-003047736